[마음이] 비어 있음의 극치에 이르면, 고요함의 독실함을 지켜라. 만물이 모두 일어날 때, 나는 [만물의] 되돌아감을 본다.
저 만물은 무성하지만 저마다 그 뿌리로 다시 돌아간다.
뿌리로 돌아가는 것을 '정'이라 하니 이것을 '명(운명)'을 회복한다고 한다.
명을 회복하는 것을 '상(치우치지 않음)'이라고 하며, 상을 아는 것을 '명(밝음)'이라고 하는데, '상'을 알지 못한 채 망령되고 흉하게 행동한다.
'상'을 알면 포용하고, 포용하면 곧 공평해지며, 공평하면 곧 왕 노릇 하게 되고, 왕 노릇 하게 되면 곧 하늘(자연)처럼 되며, 하늘처럼 되면 곧 도에 부합되고, 도에 부합되면 곧 장구하니, 죽을 때까지 위태롭지 않다.
뿌리로 돌아가면 치우치지 않아 밝아진다. 포용하고, 공평해지고, 왕 노릇 하게 되고, 자연처럼 되며, 곧 도에 부합해 장구하니 죽을 때까지 위태롭지 않다. 비어 있음을 강조한다.
노자
버려서 얻고 비워서 채우다 『노자』. ‘도’와 ‘자연’ 그리고 인생을 이야기하는 도가 최고의 경전 《노자》를 ‘우리 시대의고전번역가’ 김원중 교수가 번역·완역한 것이다. 가장 널리 읽히는 통행본에 의거하면서도 한비의 주석을 비롯하여 왕필본, 하상공본, 백서본, 영락대전본 등 대표적인 판본들과의 비교 대조를 통해 적절한 자구를 선택하였다. 미묘한 해석의 차이를 보이는 경우, 대표적인 해석들을 함께 거론하면서 왜 《노자》에 다양한 해석본이 있을 수밖에 없는가 하는 고민을 함께 나누고자 하였다.
- 저자
- 노자
- 출판
- 글항아리
- 출판일
- 2013.08.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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