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 공부를 한 기억을 떠올려보면 시간이 지남에 따라 학습 영역이 달랐다. 크게 네 가지로 나눌 수 있다. 언어를 배우고, 매수하고, 매도하며, 그 과정을 견딜 수 있는 정신수양이다. 투자는 싸게 사서 비싸게 파는 것이다. 그 과정에서 배워야 할 것이 다를 수 있다. 큰 범위에 포함되지만 입장 차이에서 오는 다른점이 있다.
첫 번째, 언어를 배운다. 전문 용어나, 재무제표를 알지 못하면 투자 공부를 하기 어렵다. 책을 폭넓게 읽었다. 뉴스나 블로그, 다양한 지면을 통해 많이 읽었다. 낯선 단어로 쓰인 어색한 문장들이 친숙해질 때까지 계속 읽는다. 책을 읽는 범위는 경영, 경제, 기업 역사, 금융 역사, 주식, 채권, 환율, 투자자, 워런 버핏 같이 다양하다. 도서관에 가면 넓은 범위에 해당하지만 연관이 있으므로 언급한 책은 근처에 모여 있다. 메모해 둔 책이 없으면, 해당 책장을 오가며 책 제목과 내용을 살폈다. 여러 분야를 오며 가며 두루두루 읽는다. 용어가 가진 뜻을 당장 해석해내지는 못해도 문장을 읽는데 부족함이 없어진다. 깊이 있게 공부하기 위한 사전 준비를 마친다.
두 번째, 매수를 배운다. 워런 버핏처럼 되고 싶었다. 좋은 기업을 적당한 가격에 인수해 투자사 - 지주사 - 아래에 두는 것이다. 기업 활동으로 벌어들인 현금은 마르지 않는 우물과 같다. 우물과 물이 차면 다시 좋은 기업을 인수한다. 우물에 물이 차는 속도는 점점 빨라진다. 투자 행동으로 첫 번째 하는 것은 매수다. 매수할 대상을 공부해야 한다. 기업이 가진 강점과 단점을 조사한다. 경쟁사와 비교해 어떤 우위를 가지고 있는지 확인한다. 경영자에 대한 뉴스를 모아 정직하고 우수한지 판별한다. 지금까지 계속된 기업 활동이 앞으로도 이어질지 판단한다. 주가가 기업이 가진 가치에 비해 적당한지 계산한다. 어떤 방법으로 기업을 매수할지 판단해 현금을 마련한다.
세 번째, 매도를 배운다. 최고의 매도는 하지 않는 것이다. 그러나, 여러 이유로 매도한다. 첫째, 매수 이유를 기억해 낸다. 처음 매수한 조건을 유지하고 있지 않는다면 매도한다. 둘째, 더 좋은 매수 기회가 나타났다. 현금 흐름이 계속 발생하지 않는다면 더 좋은 매수 기회를 살릴 현금이 없다. 매도해야 한다. 셋째, 단기간에 급등했다. 설명할 수 없는 이유로, 급등하게 된 이유가 기업 가치 상승으로 이어지지 못하거나 가치가 부풀려 보인다. 1년에 15% 성장을 감안하고 매수했으나 1년에 100%를 달성했다. 이는 복리로 4.8년 만에 달성할 수 있는 수익률을 이루어 낸 것이다. 시간을 줄일 수 있으며 다른 매수 기회를 노려 볼 수 있다. 기준이 되는 수익률은 개인에 따라 다르다. 그 외에도 여러 매도 이유가 있을 수 있다. 매수할 때와 매도할 때 입장은 다르다. 그러기 위한 공부가 필요하다.
네 번째, 정신 수양을 배운다. 앞선 단계들을 지나기 위해 많은 유혹과 흔들림이 뒤따른다. 군중이 휩쓸려가는 속에 꼿꼿이 서 있을 수 있는 자세가 필요하다. 경험이 필요하다. 경험을 하기 위해 시간이 필요하다. 시간을 줄이기 위해 앞선 자들을 배워 시행착오를 줄인다. 역사, 경전, 종교, 철학 등 도움 되는 글은 많다. 투자 관련 글이 아니어도 상관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