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구글 텐서는 기계 학습의 이정표

category Alphabet/Google 2021. 11. 4. 00:30

구글 블로그

몇 년마다 기계 학습은 우리가 기술을 사용하는 방식을 완전히 바꾼다. 그리고 때때로 구글 제품이 그 일부임을 자랑스럽게 생각한다. 구글 어시스턴트가 기기를 더욱 유용하게 만들고 구글 번역이 언어 장벽을 허무는 것을 보았지만 항상 최고의 기계학습을 스마트폰에 가져올 수 있었던 것은 아니다.

그것이 구글이 구글 텐서를 만든 이유다. 기계 학습의 최신 발전에 보조를 맞춰 픽셀 사용자에게 완전히 새로운 기능을 제공할 수 있는 칩이다.

몇 년 전 구글의 연구원 팀은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및 기계 학습을 통해 함께 최고의 모바일 기계 학습을 구축하여 픽셀 스마트폰에서 가능한 것에 대한 비전을 마침내 실현했다. 

구글 리서치와 구글 텐서를 공동 설계함으로써 기계 학습 모델이 현재가 아닌 어디로 향하고 있는지에 대한 통찰력을 얻을 수 있었다. 이를 통해 구글에서의 작업을 따라갈 수 있는 AI/ML 플랫폼을 구축할 수 있었다.

구글 텐서를 사용하여 모션 모드, Face Unblur, 동영상용 음성 향상 모드, 동영상ㅇ HRDnet 적용 등 최첨단 기계 학습이 필요한 새롭고 놀라운 경험을 제공한다. 구글 텐서를 사용하면 만든 하드웨어에서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다양한 방식을 존중하고 수용할 수 있을 만큼 충분히 지능적인 기기로 스마트폰을 활용함으로써 스마트폰의 유용성의 한계를 뛰어넘을 수 있다.

구글 블로그

구글 텐서를 다르게 설계했다. 구글 텐서는 모바일 SoC 등에서 기대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갖춘 프리미엄 SoC로 제작되었다.

새 전화기의 핵심 경험 영역(음성, 언어, 이미징 및 비디오)은 본질적으로 모두 이질적이다. 즉, 전체 칩에 걸쳐 여러 리소스가 필요하다. 따라서 구글 텐서가 적절한 수준의 컴퓨팅 성능, 효율성 및 보안을 제공하도록 신중하게 설계되었는지 확인했다. 그리고 안드로이드 12를 통해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가 함께 작동하는 미래의 기반을 마련하는 OS를 구축하기 시작했다. 놀라운 비디어를 찍거나 더 많은 외국어를 이해하는 것과 같은 실제 사용 사례에서 이를 확인할 수 있다.

구글 리서치,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전반의 협업을 통해 픽셀 6 및 픽셀 6 프로에 새로운 기능을 제공할 수 있따. 이는 구글 텐서가 이전 픽셀 휴대전화에 비해 더 낮은 전력 소비로 더 발전된 최첨단 기계 학습 모델을 실행한 결과이다.

예를 들어 구글 텐서의 구글 어시스턴트는 구글에서 출시한 가장 정확한 자동 음성 인식(AS)를 사용한다. 그리고 처음으로 레코더와 같이 장기 실행 어플리케이션이나 라이브 캡션과 같은 도구에서도 배터리를 빠르게 소모하지 않고 고품질 ASR 모델을 사용할 수 있다.

구글 블로그

실시간 번역 기능 덕분에 가장 편안한 언어로 사람들과 더 잘 소통할 수 있다. 

구글 블로그

텐서의 이기종 아키텍처는 전체 칩을 사용하여 지금까지 달성할 수 없는 품질로 이 새로운 기능을 활성화한다. 칩의 하위 시스템이 함께 더 잘 작동하기 때문에 텐서는 사진 작업을 더 빨리 처리할 수 있다.

타이탄 M2, 구글 텐서 보안 코어, Trusty OS를 실행하는 TrustZone이 함께 결합되어 픽셀 6 및 픽셀 6 프로는 모든 휴대전화에서 가장 많은 하드웨어 보안 계층을 제공한다. 

칩에는 민감한 사용자 데이터를 보호하기 위해 차세대 전용 보안 칩인 타이탄 M2와 함께 작동하는 새로운 CPU 기반 하위 시스템인 텐서 보안 코어가 포함되어 있다. 독립적인 보안 연구소 테스트에서 타이탄 M2는 전자기 분석, 전압 글리칭 및 레이저 결함 주입과 같은 공격을 견딜 수 있음을 보여줬다.

Google Tensor is a milestone for machine learning
https://blog.google/products/pixel/introducing-google-tensor/

 

Google Tensor is a milestone for machine learning

Google Tensor is the first ever system on a chip made by Google, unlocking new experiences in Pixel 6 and Pixel 6 Pro.

blog.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