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2월 14일 펄어비스의 2018년 4분기 실적 발표가 있었다. 수치상으로 매출과 이익이 하락했다. CCP Games 인수와 러시아에서 검은사막 온라인 직접 서비스에 의한 비용 처리를 감안해도 낮은 수치다. 이는 국내와 대만에서 검은사막 모바일의 매출이 떨어지는 것을 의미한다. 국내 검은사막 모바일은 3위권을 유지하고 있지만, 실제 매출은 저조해졌다는 언론 기사가 많았다. 대만과 홍콩 시장에서의 검은사막 모바일 매출 순위는 2월 7일 기준 대만 안드로이드 16위, 애플 14위, 홍콩 안드로이드 34위, 애플 40위를 기록중이다. 대만의 경우 상위권을 유지하던 것을 감안하면 매출이 많이 줄어들었음을 알 수 있다. 펄어비스는 대만에서의 매출 저조에 대해 게임 빌드 추가 속도가 높아 결제 필요성이 낮아져서 매출이 저조하다는 입장이다.


검은사막 IP는 확장을 계속하고 있다. 3월초 유럽-북미에서 XBOX로 검은사막이 출시된다. 2월말에는 검은사막 모바일 일본 출시를 앞두고 있다. 일본에서 검은사막 모바일 사전 예약은 50만명을 넘어섰다. 등록 페이지를 보면, 50만명에 "COMPLETED" 도장이 찍힌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큰 게임 시장인 중국에 진출이 판호로 인해 온라인과 모바일이 미뤄지고 있는 점은 아쉬운 부분이다.


일본 검은사막 모바일 등록 페이지

개인적으로 펄어비스의 컨퍼런스콜을 기다렸던 것은 신작에 대한 소식 때문이었다. 그런데, 발표자료를 보자 든 생각은 올해 출시 될 게임은 적을 것이라고 느껴졌다. 펄어비스가 개발중인 신작 프로젝트 K, V는 2018년 공개를 목표로 하던 것이 계속 연기되고 있다. 새로운 개발 엔진을 탑재 할 예정이므로, 올해 공개, 내년 출시가 현실적인 일정으로 느껴진다. 새로운 개발 엔진은 피씨, 콘솔, 모바일의 크로스 플레이와 클라우드 등 새로운 기술을 접목시켰으며 2019년 상반기에 완성 예정이다. 


CCP 게임즈의 게임 중 출시를 기대할 수 있는 건 이브 에코스 정도이다. 이브 에코스는 이브 온라인의 모바일 버전이며, 넷이즈에서 개발중이다. 다른 게임은 출시 일정이 불투명해졌다. 

  • NOVA : 이브 온라인 세계관의 FPS. 알파 버전까지 진행되었으나 평가에 의한 판단으로 이전 단계로 게임 개발이 되돌려졌다. 출시 일정 미정.
  • WoA : 이브 온라인 모바일. 출시 일정 확인 안 됨.
  • Echoes : 이브 온라인 모바일. 2019년 오픈 베타 테스트(OBT) 예정
  • 이브 온라인 중국 서비스 : 판호 대기중


펄어비스 실적 발표 자료


펄어비스는 검은사막 IP에 새로운 컨텐츠를 계속 업데이트 하고 있다. 1월에 전 국가 동시 적용 된 '그림자 전장'은 MMORPG에 배틀그라운드와 같은 생존 게임의 요소를 추가했다. 캐릭터의 능력치에 상관없이 동등한 조건에서 전투가 가능해 새로운 유저와 고레벨 유저간의 경쟁이 가능해졌다.


펄어비스 실적 발표 자료


러시아에서 검은사막 온라인을 운영하던 게임넷은 운영에서 많은 문제점이 노출되었다. 이에 펄어비스는 직접 러시아 서비스를 하기 위한 협상을 시도했으나, 협상 불발로 러시아에서 게임 서비스가 종료 되는 사태에 직면했다. 이후 해결점을 모색해서 사용자 데이터를 넘겨 받아 서비스를 재개했다. 이 과정에서 비용과 매출 손실 등이 발생했다. 펄어비스는 확답을 내놓지는 않고 있지만, 자사 게임의 자체 서비스를 기본으로 진행할 듯 하다. 펄어비스는 이를 위해 인력 채용, 넷텐션의 게임서버 인수, 각국의 해외지사 설립 등이 보란듯이 이루어지고 있다.


펄어비스 실적 발표 자료

검은사막 모바일 출시 이후 높은 성장세를 갖췄다. 하지만, 모바일의 생명력을 얼마나 오래 가져갈 수 있을지 의문이다.


펄어비스 실적 발표 자료

저조한 4분기 실적


펄어비스 실적 발표 자료

4분기부터 CCP 게임즈의 재무제표가 연결되었기 때문에, 이브 온라인의 매출, 수익이 합계 집계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실적 저하와 비용 증대가 크다.


펄어비스 실적 발표 자료

CCP 게임즈 인력과 신규 인력의 증가로 인건비가 3분기 대비 81% 증가했다. 이를 상쇄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매출처가 필요한데, 신규 게임의 일정이 많이 지연되었다. 지급수수료는 인수 과정에서 발생한 일회성 비용으로 보이며, 2019년 1분기에는 포함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그 외는 크게 증가한 비용은 보이지 않는다.


펄어비스 실적 발표 자료


CCP 게임즈 인원 255명이 추가 반영되었다. 펄어비스는 2018년 동안 342명을 추가 채용했으며 이는 전년도에 비해 96% 증가된 수치이다. 비용 증가에 따른 매출 증대의 시점이 언제가 될지.


* 본 포스팅은 투자를 권고하기 위한 목적으로 작성한 글이 아닙니다. 투자의 결과는 모두 본인의 몫이므로 신중함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