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구글 순정 안드로이드를 사용할 수 있는 스마트폰 프로젝트 안드로이드 원. 구글은 자사 스마트폰 브랜드 픽셀을 가지고 있다.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디자인을 모두 담당하며 제조업체를 통해 제작한다. 올해 픽셀 3세대 제품이 나올 계획이다. 그 이전에는 넥서스 시리즈로 안드로이드의 표준격인 레퍼런스 스마트폰을 제작했다. 그리고, 넥서스 시리즈의 다음 단계로 발전한 안드로이드 원이 있다. 안드로이드 원은 제조사가 제작하는 하드웨어에 구글이 디자인 한 안드로이드를 탑재한다. 제조업체가 만들고 배포하는 잡다한 앱이 없다. 노키아 브랜드를 인수한 HMD가 대부분의 자사 제품에 안드로이드 원을 탑재하기로 결정하면서 안드로이드원의 범위가 더 넓어질 전망이다. 노키아는 안드로이드 원을 탑재한 제품으로 미국 시장 진출을 노리고 있다.


구글은 개발도상국, 신흥시장을 목표로 최저 사양의 하드웨어에 사용되는 안드로이드 고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중저가 및 고사양의 제품을 생산하는 삼성, 애플 보다 브랜드 인지도가 떨어지는 제조사를 대상으로 안드로이드 및 소프트웨어를 디자인 한 안드로이드 원을 탑재한다. 그리고, 최고사양인 픽셀 제품으로 스마트폰을 제작한다. 모든 범위에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게 되었다. 또한, 구글은 피쳐폰 운영체제인 카이OS에 투자를 단행했다. 피쳐폰에도 구글의 제품들이 탑재 될 것이라는 예측은 너무나 쉽다.


안드로이드 원 홈페이지를 통해 살펴 본 특징은 크게 눈에 띄지 않는다. 일반적인 안드로이드 소개 페이지와 차이를 찾을 수 없다. 하지만, 가장 큰 장점은 다음과 같다. 구글이 디자인 한 순정 안드로이드. 다른 제조사에서는 찾아볼 수 없는 큰 이점이다. 그리고, 구글이 빠른 운영체제 업데이트와 보안패치를 2년간 지원한다. 새로운 기능이 출시 될 때 픽셀폰과 같거나 다음 순서로 적용되는 대상이다. 구글 순정 안드로이드를 원하는 고객은 픽셀 스마트폰의 가격을 보고 좌절 할 수 있다. 애플의 아이폰과 유사한 가격대를 보이고 있기에 구매를 주저하게 된다. 하지만, 넓은 가격대의 다양한 브랜드, 여러가지의 하드웨어, 그리고, 구글이 디자인 한 운영체제, 모두 더한 것이 안드로이드 원이다.


AI라는 옷을 입으며 더욱 강력해진 배터리 관리 기술, 구글 어시스턴트, 구글 포토, 구글 렌즈는 다른 제품에서도 접할 수 있지만, 순정OS이기에 최대의 효율을 만끽할 수 있다.


안드로이드원 홈페이지


안드로이드원 홈페이지


안드로이드원 홈페이지


안드로이드원 홈페이지


HMD Global (노키아), 샤오미, HTC, BQ(스페인), GM (General Mobile, 터키) 등이 안드로이드 원 파트너로 참여 중이다. 국내에는 샤오미가 안드로이드 원이 탑재 된 A1를 출시했으며, 다음 모델인 A2의 국내 출시 여부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