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ETF 종류와 상품명의 의미에 대해서

category 투자/ETF 2018. 7. 30. 00:30

pixabay.com CC0 Creative Commons


새로운 ETF가 계속 상장되고 있다. 최근에는 게임주들을 기준으로 한 게임관련 ETF가 오늘 상장했다. 오늘 상장한 게임ETF는 TIGER K게임, KBSTAR 게임테마, KODEX 게임산업 3종이다. ETF의 인기는 앞으로도 증가할 전망이다. 낮은 운용수수료와 손쉬운 매매 방법으로 펀드와 실물 주식 현물을 대신 할 투자방법으로 자리 잡아 가고 있다.


KODEX 홈페이지


위는 삼성자산운용의 코덱스 ETF 홈페이지에 안내 된 상품 정보이다. 오늘 상장 된 KODEX게임산업도 있다. ETF 상품명의 의미를 알아보자.


시장지수


주식 시장의 지수를 추적하여 지수의 움직임을 따라가도록 설계된 상품이다. 국내 증시의 코스피200, 코스닥150이 대표적이며, 미국다우지수와 유사한 개념의 KTOP30과 최근 코스닥 시장 활성화와 대표 지수 개발의 필요성에 의해 탄생한 KRX300 상품이 있다.


실물자산(파생)


실물자산에 투자한다. 실물자산이라 함은 금, 은, 구리, 콩, 농산물, 원유, 미국달러 등 다양하다. 선물거래는 현물을 일정 금액에 미리 거래하는 것을 의미한다.


주식섹터


산업군으로 나뉘어진 주식들을 대상으로 한 상품이다. 예를 들면, KODEX 반도체의 경우 메모리를 생산하는 SK하이닉스, 반도체 검사장비를 생산하는 고영, 반도체 장비를 제조하는 원익IPS, 파운드리업체 DB하이텍 등 반도체와 관련 된 여러 형태의 기업을 대상으로 한다.


해외주식


해외 주식을 대상으로 한 상품이다. 운용사의 브랜드 다음 위치에 해당 국가명을 기재하도록 되어 있다. 해당 국가 주식의 현물을 매입하는 구조와, 지수의 선물을 매입하는 구조가 있다.


주식테마


그룹사 주식, 배당 등 여러 테마를 대상으로 한 상품이다.


합성


"거래상대방인 증권사와 체결한 장외파생상품 계약을 주된 투자대상으로 하여 벤치마크를 추적하는 펀드입니다" 홈페이지에 적힌 설명이다. 합성ETF는 스스로 운용하지 않는다. 다른 운용사의 상품에 투자하는 상품이다.


채권


채권에 투자하는 상품이다. 만기까지 보유하는 전략은 아니며, 매매차익을 남기는 형태로 운용된다. 만기 보유하는 전략의 ETF를 아직 접하지 못 했다. 단기의 통안채, 회사채, 국고채 등이 대상이다.


혼합자산


채권과 주식의 혼합과 같은 형태의 상품이다.


ETF 표기 기호

  • 레버리지 : 추적 대상의 수익률의 두 배의 수익률을 추적한다. 기초 상품의 1% 혹은 -1% 수익률을 기록하면, ETF는 2% / -2% 수익률을 추적한다.
  • 인버스 : 추적 대상의 수익률을 반대로 추적한다. 기초 상품 1% 수익률 기록시, ETF는 -1% 수익률을 추적한다.
  • TR (Total Return) : 분배금을 ETF 상품에 재투자한다. ETF 상품 보유자가 분배금을 받을 후 재투자 할 필요 없이 ETF 상품이 분배금을 나누지 않고, 재투자를 한다.
  • 2X, 4X : 추적 대상을 목표로 2배, 4배의 수익률을 추적한다. 
  • (H) : 환율 변동 시 위험을 회피하기 위해 헷지를 한다. 

2018/07/23 - [투자] - 해외주식 ETF 세금은 얼마나 내야 할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