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사진 suinaut

워런 버핏이 하는 투자를 떠올려보면 일반과 다르다. 사업 구조, 경영자, 현금 흐름과 같이 워런 버핏은 선호하는 회사 전체를 산다. 같은 투자를 반복한다. 회사는 큰 자본 투자를 필요로 하지 않으므로 현금 흐름이 증가한다. 늘어난 현금 흐름으로 다른 기업을 산다. 현금 흐름과 기업 인수를 반복하며 순환으로 전체 크기는 커진다. 단순하고 다양한 업종에 퍼져있어 어떤 위기에든 서로 보완이 된다. 경영자에게 운영을 맡기고 간섭하지 않는다. 일반에서는 시도하기 어려운 방법이다. 투자자 입장에서 쉽게 시도할 수 없는 방법이다. 버크셔 해서웨이는 그렇게 구성되어 있다.

Q. 인플레이션에 어떻게 대응할 생각인가요?
버핏: 우리가 평소에 사용하던 방식을 그대로 유지할 생각입니다. 우리는 유능하고 정직한 경영자가 운영하는 훌륭한 기업을 적정 가격에 인수합니다. 그리고 그 경영자에게 전권을 주고 간섭하지 않습니다.
인플레이션이 발생하면 우리도 여전히 불리해집니다. 그러나 비교적 적은 자본으로 많은 현금을 창출하고, 가격 결정력이 강하며, 건전하게 경영되는 기업이라면 인플레이션을 잘 극복할 수 있습니다. 34.

 

평소에 잘 운영되는 기업은 위기가 닥쳐도 잘 헤처 나갈 수 있다. 버크셔 해서웨이라는 지주사와 워런 버핏이라는 투자자를 가진 자회사는 기업 운영에만 집중하면 된다. 그리고 찰리 멍거. 잔여 현금은 지주사로 보내고 필요한 자금을 조달할 수 있어 금융 시장에 뛰어들 필요가 없다. 월스트리트와 투자자에게 시간을 사용하지 않아도 된다. 언론에 대응할 필요도 줄어든다.

 

위기는 기회다. 인플레이션은 기업 활동을 위축시킨다. 침체를 이겨낸 기업은 점유율을 확대하고 다른 산업으로 진출한다. 이를 위해 기업이 가진 해자를 검토해야 한다. 위기시 해자가 무너지지 않을지, 더욱 견고하게 해자를 높일 기회가 될지 알 수 있어야 한다. 대규모 투자를 반복해야 하며 잘못된 투자 한 번으로 기업이 휘청이지 않아야 한다. 기업 실적은 예측 가능해야 하며 재무제표는 빚을 갚을 수 있는 수준에서 부채와 자본을 적절한 비율로 해야 한다.

Q. 조만간 불황이 올까요?
버핏: 살아가는 동안 나는 불황을 여러 번 겪을 것입니다. 그러나 내가 경기 예측에 시간을 모두 사용한다면 버크셔 주가는 한 푼도 오르지 않을 것입니다. 경기 예측을 토대로 기업을 마음 내키는 대로 사고팔면 안 됩니다. 34.

 

할 수 있는 일을 해야 한다. 할 수 없는 일에 대해서는 걱정하는 시간도 사치다. 예측하고 행동할 수 없지만 대비하고 대응할 수 있다. 현금 보유다. 일정 부분 가진 현금은 요긴하게 쓰인다.

 

 
워런 버핏 라이브
워런 버핏과 그의 평생 파트너 찰리 멍거가 함께 진행하는 버크셔 해서웨이 주주총회의 질의응답 내용을 모두 기록한 유일한 책. 미국에서 투자 자문 회사를 경영하는 두 저자는 1986년부터 2015년까지 30년간 버크셔 주주총회에 매년 참석해 수 시간 동안 이루어진 질의응답을 꼼꼼하게 받아 적었다. 여기에 인터넷으로 생중계된 2016~2018년 주주총회 질의응답을 투자 전문 번역가 이건 씨가 부록으로 덧붙여 명실상부하게 ‘버핏과 멍거의 33년 육성 답변’을 집대성했다. 거장의 미공개 비망록을 훔쳐보는 마음으로 총 700개의 Q&A를 읽다 보면 투자 노하우는 물론 인생의 지혜까지 얻게 된다. 가공되거나 편집되지 않은 버핏의 진심과 속내도 직접 확인할 수 있다. 버핏의 주주 서한이 불특정 다수를 대상으로 한 교과서라면, 버크셔 주주총회 Q&A는 소수정예를 위한 ‘투자 특강’이라 할 수 있다.
저자
대니얼 피컷, 코리 렌
출판
에프엔미디어
출판일
2019.02.25
 
워렌 버핏
직업
기업인
소속
버크셔 헤더웨이
사이트
-
 
찰리 멍거
직업
기업인
소속
-
사이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