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suinaut

깊고 넓은 해자로 둘러 싸여 있고, 성벽은 두껍고 튼튼하고 높으며, 늘 정직하며 한결같은 행동을 하는 영주를 가진 성.

Q. 이상적인 기업의 특징은 무엇인가요?
멍거: 이상적인 기업을 성에 비유하면, 넓고 튼튼한 해자로 둘러싸였으며 정직한 영주가 지키는 강력한 성입니다. 여기서 해자는 경쟁자의 시장 진입을 방어하는 것으로, 낮은 생산 원가, 강력한 브랜드, 규모의 이점, 기술 우위 등을 가리킵니다. 우리는 코카콜라가 이상적인 기업인지 여부를 판단하는 기준이라고 생각합니다.
버핏: 한 번만 잘하면 되는 사업도 있고 항상 잘해야 하는 사업도 있습니다. 소매업은 항상 공격에 시달리므로 단 하루도 긴장을 늦출 수 없지만 신문사는 처음에 한 번만 잘하면 됩니다. 한 신문 발행인은 '성공 비결이 무엇이냐'는 질문을 받자 "독점과 족벌주의 덕분입니다"라고 대답했습니다.

 

강력한 브랜드를 가진 제품은 가격을 높게 책정한다. 이익률이 높다. 멍거가 말한 것과 다르다. 높은 이익을 기록하는 곳에는 경쟁자가 호시탐탐 진입 기회를 노린다. 장기간 우위를 지키기 위해서는 높은 원가 우위와 규모에서 이익을 얻어야 한다. 신규 진입자가 원가와 비용을 따졌을 때 진입조차 꺼리는 산업군이 유리하다.

 

회계는 투자 언어다.

Q. 투자에 회계가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버핏: 회계는 기업이 사용하는 언어입니다. 찰리와 나는 경영자들이 회계를 악용해서는 안 된다고 생각합니다.
버핏: 회계에 대한 설명이 혼잡스러운 기업에는 투자하지 마십시오. 여기에는 십중팔구 경영자의 의도가 담겨 있으며, 경영자의 인품도 드러나기 때문입니다.

 

회계는 기업이 가진 재산 상태와 돈이 들고나감에 대한 기록이다. 기업을 이해하는 언어다. 문장에 다른 뜻이 있는 자, 어려운 전문 용어가 문장에 대부분인 자, 외국어를 한국어처럼 말하는 자, 이런 행동은 의도를 가지고 언어를 사용하는 예이다. 기업 재무제표에는 의도가 드러난다. 정직하고 일관되어야 한다. 

 

평생의 숙제 배움.

Q. 배우기가 어려운 이유는 무엇인가요?
멍거: 아무리 잘 가르친다고 해도 모든 사람이 현명해질 수는 없습니다. 내 자식을 가르치는 일도 무척이나 어려웠습니다. 배워서 남 주는 게 아닌데도 절대 배우지 않겠다는 사람들을 보면 기가 막힐 노릇입니다.

 

낙타를 호숫가에 데리고 갈 수는 있어도 억지로 물을 마시게 할 순 없다. 목마른 낙타는 호숫가에 데리고 가면 알아서 마신다.

 

 
워런 버핏 라이브
워런 버핏과 그의 평생 파트너 찰리 멍거가 함께 진행하는 버크셔 해서웨이 주주총회의 질의응답 내용을 모두 기록한 유일한 책. 미국에서 투자 자문 회사를 경영하는 두 저자는 1986년부터 2015년까지 30년간 버크셔 주주총회에 매년 참석해 수 시간 동안 이루어진 질의응답을 꼼꼼하게 받아 적었다. 여기에 인터넷으로 생중계된 2016~2018년 주주총회 질의응답을 투자 전문 번역가 이건 씨가 부록으로 덧붙여 명실상부하게 ‘버핏과 멍거의 33년 육성 답변’을 집대성했다. 거장의 미공개 비망록을 훔쳐보는 마음으로 총 700개의 Q&A를 읽다 보면 투자 노하우는 물론 인생의 지혜까지 얻게 된다. 가공되거나 편집되지 않은 버핏의 진심과 속내도 직접 확인할 수 있다. 버핏의 주주 서한이 불특정 다수를 대상으로 한 교과서라면, 버크셔 주주총회 Q&A는 소수정예를 위한 ‘투자 특강’이라 할 수 있다.
저자
대니얼 피컷, 코리 렌
출판
에프엔미디어
출판일
2019.02.25
 
워렌 버핏
직업
기업인
소속
버크셔 헤더웨이
사이트
-
 
찰리 멍거
직업
기업인
소속
-
사이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