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구글 코리아 블로그


구글은 현대, 기아 자동차를 통해 안드로이드 오토를 국내에 출시했다. 7월12일 구글 코리아 블로그에 의하면, "국내 차량으로는 아반떼, 쏘나타, 싼타페 등을 포함한 시판 중인 현대자동차 전 차종과, K5, K7, K9 등을 포함한 시판 중인 기아자동차 전 차종에서 지원됩니다. 일부 차량은 소프트웨어 업데이트가 필요하지만 최근 출시된 대부분 차량은 12일부터 바로 사용이 가능합니다"라고 전했다. 


국내에서 서비스 되는 안드로이드 오토는 카카오 내비를 탑재했다. 구글이 인수한 웨이즈(Waze)도 구글 플레이 스토어를 통해 다운로드 후 사용할 수 있다. 웨이즈의 경우 사용자의 참여로 데이터를 쌓아 가기 때문에 사용률이 저조한 곳에서는 정확도가 낮다. 구글 지도는 내비게이션 기능이 활성화되어 있지 않다. 지도 서비스도 다른 사업자를 통해 제공하고 있다. 위치 정보는 계속 쌓아가고 있다. 


안드로이드 오토의 한국어 지원은 영어 외 다른 언어로는 처음이다. 안드로이드 오토는 휴대 전화에서 사용하는 안드로이드의 경험을 자동차 안으로 옮겨온다. 구글 어시스턴트를 지원하므로 "오케이 구글"로 문자, 전화를 보내거나 받으며, 음악 재생, 내비게이션, 위치 정보를 구글에게 물어볼 수 있다. 안드로이드 오토를 지원하는 차량과 휴대 전화를 USB 케이블로 연결해야 하며, 휴대 전화에는 안드로이드 오토 앱이 설치되어 있어야 한다.


국내에서 출시 되는 안드로이드 오토는 휴대전화를 USB로 자동차와 연결해 사용한다. 단독적인 장치이기보다는 디스플레이와 음성 입출력을 대신 사용하는 미러링 기능에 가깝다. 자동차에서 사용하려는 앱은 안드로이드 오토를 지원해야 한다. 모든 소프트웨어 처리는 휴대 전화내에서 이루어진다.


안드로이드 오토 홈페이지


안드로이드 오토 홈페이지


안드로이드 오토 홈페이지


안드로이드 오토 홈페이지


유튜브 뮤직을 전면에 내세우지 않았다. 구글 어시스턴트 음악 앱으로 유튜브 뮤직을 선택할 수 있게 설정 추가 되었는데, 안드로이드 오토에서는 안 되는 건가? 구글 코리아 블로그에서 안내해 준 안드로이드 오토용 앱 링크로 들어가보니, 유튜브 뮤직이 보인다. 구글 지도도 보이지만, 어차피 국내에서는 내비게이션 기능은 안 된다.

구글 플레이


[참고 링크]

스마트 드라이빙 경험을 제공하는 ‘안드로이드 오토’를 이제 한국에서도 만나보세요!

https://korea.googleblog.com/2018/07/android-auto.html


안드로이드 오토 한국어 페이지

https://www.android.com/intl/ko_kr/auto/


안드로이드 오토용 앱

https://play.google.com/store/apps/collection/promotion_3001303_android_auto_all